HOME 
인사말 Invitation



2019년 말에 처음 COVID19가 진단된 후, COVID 19 pandemic은 어느덧 1년을 지나 2년에 가까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한때, 국내에서도 vaccination이 시작되며, 이제 끝이 보이는 것 같았던 상황은, 델타 변이 등과 함께 시작된 4차 대유행으로 인하여 연일 최대감염자 수가 발생하고 있고, 전혀 향후 전망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COVID19 pandemic은, 학회를 진행해오던 병원 강당들이 폐쇄되고, 급변하는 방역기준 등으로 인하여, 학술활동에도 많은 어려움을 가져왔지만, 대부분 학회들이 원격 강의 등 가능한 방법들을 찾아 학술활동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왔습니다. 올해 4월에 온라인/오프라인 hybrid로 진행된 춘계 학술대회의 경우, 새로운 형식과 내용 등 많은 변화를 시도하여, 참가자수 600명, 업체 부스 30개 등 규모의 확대 외에, 내용면에서도 참석자들의 좋은 반응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9월 11일 서울 SKY31 컨벤션에서 온라인/오프라인 hybrid로 진행예정인 추계 연수 강좌에서는 평소에 전공의 선생님들의 관심이 많았던 토픽들인, 수혈 관리, 심폐수술이나 시술을 받은 환자의 마취관리, 심폐질환을 가진 환자의 마취관리의 session들을 마련하였고, 최근 COVID19 pandemic으로 인하여 TEE 관련 workshop들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한 점을 고려하여, TEE관련 session도 준비하였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위하여 국내 유수한 전문가분들이 강사, 좌장으로서 참여하여 주시며, 올해부터는 보다 원활한 토의를 위하여 각 세션에 패널분들이 참석하여 훌륭한 강의들에 더불어 흥미있는 진행이 기대됩니다.

COVID19 pandemic이라는 초유의 상황 속에서, 지금까지 저희는 연구, 교육, 진료에 도움이 되는 학술활동을 지속하기 위하여, 강사로서, 좌장으로서, 참석자로서 헌신적인 노력들로, 성공적인 춘계 학회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어 왔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끝을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점차 지쳐가는건 당연한 일이겠지만, 조금 더 다같이 노력한다면, 이 또한 잘 헤쳐나가, 결국 더욱더 발전된 모습으로 방역 부담 없이 자유로운 학술활동을 누릴 날이 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심폐혈관마취학회 회장 전윤석


COPYRIGHT © 2006 by Korean Society of Cardiothoracic and Vascular Anesthesiologists: KSCTVA. ALL RIGHT RESERVED.
서울시 강남구 밤고개로 1길 10, 수서현대벤처빌 1519호 대한심폐혈관마취학회 사무국 | 등록번호: 106-82-64803 | 대표:전윤석
TEL : 02-459-8265 | Fax : 02-459-8256 | E-mail : ksctva@ksctva.or.kr / www.ksctva.or.kr